본문 바로가기
정보통

역대 대통령 취임식 비용

by #%@Y 2022. 4. 28.

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둘러싸고 약간의 논란이 있습니다. 취임식 비용이 역대 최고치인 33억 이상이고, 취임식 후 만찬을 거액을 들여 대형 호텔에서 진행한다는 것을 들어 비난의 목소리가 있지요. 코로나 여파로 소상공인들의 피해 지원이 예상보다 적다는 이야기도 나오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. 더 군다다 청와대 영빈관을 두고 굳이 비용을 들여 호텔을 빌려 혈세를 낭비한다는 쓴소리가 큽니다. 그렇다면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식 비용은 어땠을까요?

 

역대 대통령들의 취임식 비용 얼마나 들었나

 

>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 행사 비용 예상

  • 취임식 초청 인원 : 4만 1천명
  • 소요 비용 : 33억 1800만 원 + 당일 외빈 의전차량 임차 비용 ( 2억 3753만 원), 영상 백서 제작 비용 추가
  • 취임식 후 만찬 장소: 신라호텔 영빈관
  • 주요 이슈: 멀쩡한 청와대 영빈관 놔두고 왜 국민 혈세를 낭비하나
  • 취임 행사 대행 : lg 계열 광고 회사인 hs  애드가 수의 계약
  •  

윤석열-대통령-취임식-만찬장소
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후 만찬장소 ( 신라호텔 홈피)

>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취임식 준비 비용

20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
33억 1800만원 + 의전비
14대
김영삼 대통령
15대
김대중 대통령
16대 대통령
노무현
17대 대통령
이명박
18대 대통령
박근혜
19대 대통령
문재인
10억 14억 20억 25억 31억 0원

>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취임식 준비 비용

 

1> 문재인 대통령 취임식

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식 비용은 ' 0' 원이라고 합니다. 참석자는 500명 정도로 약식으로 치러졌습니다. 

문 대통령은 바로 전날 치렀던 19대 대통령 선거가 박근혜 전임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선거여서 대통령 당선인이 되자마자 바로 대통령직을 수행하시게 되었습니다. 대통령 인수위원회를 통해 업무 인수인계, 취임식 준비를 할 시간도 없었습니다. 따라서 큰 행사를 준비할 시간 여유도 없었고, 문 대통령님의 소탈하신 성격도 반영돼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식은 국회 의사당 로텐트홀에서 간단하게 진행되었습니다. 

문재인-대통령-취임식문재인-대통령-취임식
문재인 대통령 취임식

 

2>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

박근혜 대통령 취임식에는 7만 명이 초대되었었다고 합니다. 

 

박근혜 대통령 취임식

3>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

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사진을 찾다 보니 노무현 대통령이 참석하셨던 사진이 눈에 띄었습니다.

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, 저 순간 우리가 무엇을 했어야 했을까요....

그립고 안타까운 순간입니다. 

이명박 대통령 취임식 

3> 노무현 대통령 취임식

반갑지요? 두 분이 함께 계십니다....

노무현 대통령 취임식 때는 국민들로부터 아이디어 공모를 했었습니다. 또 민간인들이 자원 봉사자들로 참여해서 '참여정부'에 국민들이 함께 참여한다는 취지를 살렸던 기억이 납니다. 

 

 

3> 김대중 대통령 취임식

김대중 대통령 취임식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해 고건 전 총리, 노태우, 전두환 전직 대통령들의 얼굴들도 보입니다.

김대중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전하고자 한 주제는 '화합과 도약의 새 출발'이었습니다.  식단의 지붕을 없애 '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대통령' 이란 느낌을 표현했었고, 취임 식단은 고대 그리스 아크로 폴리스를 형상화시켜 1천 명 이상 수용이 가능하고 일반인들도 단상인사에 참석할 수 있도록 의미를 담았었습니다. 

 

 

4> 박정희 대통령 취임식

1963년 12월 17일 / 중앙청광장,  각계 인사 3,400여 명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습니다.

 

5> 이승만 대통령 취임식

1948년 7월 24일 / 국회의사당으로 사용되던 중앙청(옛 조선총독부) 광장에서 취임식이 거행되었습니다.  이승만 대통령은 우리나라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입니다. 일제 강점기 시대를 정리하고 대통령이 된 것이지요. 그런데 취임식장은 조선 총독부였네요. 

댓글